개선사항이 필요하시다면 정모네 홈페이지(hwangji.kr)의 '개발리다>소스>버그신고'게시판에서 받습니다.

기일제에 대한 지방 및 축문 자동 작성 프로그램
1이번 제사일은 일 입니다.
2모실 분의 성별은 입니다
3모실 분은 제주의
4모실 분
5모실 분은 관직(사회직함,학위)이      
6제주의 이름은 이며 맏이
지방,축문 자동 작성
☞ 1~6번까지만 입력하시고 버튼을 클릭하시면 축문이 자동 완성됩니다.
☞ 이름만 한자로 쓸 수 있으면 쉽게 작성이 가능하므로 아래 설명을 읽으실 필요없이 바로 작성하시다가 모르시면 읽어보세요
☞ 인쇄기능을 만들까.. 하다가, 글솜씨가 안 좋더라도 조상님을 떠올리며 직접 글을 쓰시는 마음가짐을 가져야 하므로 그냥 웹브라우저에서 기본인쇄하시고 글쓰실때 참조만 하세요.
☞ 혹시 용어에 익숙하지 않은 분을 위하여 작성사항중 몇가지만 설명합니다.
   기일제(기제사忌祭祀): 해마다 사람이 죽은 날에 지내는 제사
   제주(祭主): 제사의 주장이 되는 상제(누가 제사지내는지?)
☞ 4번항 입력시 배우자가 있을 경우: 본관성을 넣게 되는데 이곳은 여자분의 본관성을 말합니다.예를들면 '영양남'가일 경우 '英陽南'가 되지요
   본관성에대해 정확한 검색이 필요하시면 네이버의 한자성씨찾기를 참조하세요. 한자성찾기 클릭
   드물지만 예전 어르신중에 일부다처제로 어머님이나 할머님이 두분이상이신 분도 계시는데, 이럴경우는 '추가'버튼을 눌러서 본관명을 추가해주세요.
☞ 5번항 입력시 모실분께서 관직(벼슬)이 있으셨다면 기록하시면 됩니다.(남자는 남자측에 여자는 여자측에 기록하시면 됩니다.)
   예시로 문무관의 처는 등급에따라 다음과 같습니다.: 정경부인(貞敬夫人;정·종 1 품)·정부인(貞夫人;정·종 2 품)·숙부인(淑夫人;정 3 품 당상관)·숙인(정·종 3 품)·영인(令人;정·종 4 품)·공인(恭人;정·종 5 품)·의인(宜人;정·종 6 품)·안인(安人;정·종 7 품)·단인(端人;정·종 8 품)·유인(孺人;정·종 9 품)
☞ 주의: 반드시 1번~6번항까지 연관성이 있어야 합니다. 가령, 3번 모실 분은 '아버지(어머니)'인데 4번 모실 분은 '미혼이십니다.'라고 한다면 말이 안되겠지요? 설마?... 한가지 예를 더 든다면 시집간 누나의 제사를 지내는 상황은 제례의 이치상 찾아볼 수 없는 상황이지요. 이런 상황을 뛰어 넘고 제사를 지내려 한다면 굳이 축문의 형식없이 마음으로 지내도 되리라 생각합니다. 이것마저 인공지능화 하려다가 다른 할일이 많아서 참아봅니다.